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생필품이 부족해질 것을 염려한 세계 각국의 소비자들이 계란, 우유, 파스타 같은 식량들을 사재기하면서 애그플레이션 (Agflation) 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곡물관련 주식이라던지, 식품 관련주식, 계랸 관련 주식과 같은 것들을 찾는 투자자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이번에는 곡물의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애그플레이션(Agriflation + Inflation) 의 합성어인 Agflation 에 관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애그플레이션이란?

애그플레이션(agflation)은 농업(agriculture) 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농산물 가격급등으로 일반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을 뜻하는 합성어입니다. 2007년 메릴린치가 '세계 농업과 애그플레이션(Global Agriculture & Agflation) 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용어가 널리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애그플레이션

  최근 미국의 CNN 방송과 영국의 FT에서는 현재 전 세계 인구의 40%가 코로나19로 인해서 외출을 하지 못하고 집에 묶여있다는 기사를 내놨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40%는 약 30억명에 달하는 인구인데, 이러한 사람들이 집밖으로 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직접 요리를 해먹는 사람이 늘어나 식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식자재의 가격 또한 폭등하고 있다는 내용의 기사였는데요.

 

닐슨의 최근 집계에 따르면 미국에 판매되고 있는 계란의 경우 3월 둘째 주에 적년비 44% 상승하였고, 미국의 계란 도매가격 또한 3월만에 180%가 상승할 정도로 수급이 부족한 상태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사람들이 코로나19에 대한 phobia(공포) 로 인해 우유, 빵, 화장품이라던지 계란같은 모든 생필품을 사재기하고 있으면서 야기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러한 사재기 열품이 쉽게 사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여 이러한 열풍이 농산물의 물가상승인 애그플레이션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견해 또한 있구요.

 

 

 

  급기야 미국의 월마트와 같은 대형마트에서는 계란, 우유와 같은 생필품에 대한 구입을 제한하는 등 식료품의 급등을 막기 위해 제한하는 등 물가 상승을 견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입니다.

 

 

 

위의 차트는 인베스팅닷컴에서 갖고 온 차트인데, 농산물의 선물 차트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현재 하락하던 밀의 선물이 갑자기 급등한 모습을 보여주죠. 이처럼 각국의 쌀과 관련된 소비가 증가하는 부분도 있지만, 현재는 코로나19의 팬대믹으로 인해 각국이 국경을 봉쇄하고 식량에 대한 수출을 제한하는 등 글로벌 식량위기가 오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염려까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소비 및 공급의 불균형까지 초래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코로나19가 바로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 세계적으로 현재 농산물에 수급 불균형으로 인해 물가 상승이 있을 수 밖에 없을 것인데, 이런점에서 #식량관련주 와 #곡물관련 주식에 대해 한 번쯤은 둘러봐도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그플레이션 관련주 및 곡물관련 테마주

 

 

하림

 

  하림은 우리나라의 식품산업 중에서 육계가공 및 사료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사육 및 부화, 종계업이나 농산, 수산 축산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출처 : 트레이딩뷰

 

 

 

마니커

 

  마니커는 닭고기 제품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마니커에 속한 닭고기 산업은 부분육이나 2차 가공업품으로 선진화되면서 외식산업 발달과 체인 사업체의 증가로 제품이 다양해지고 있는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로 인해 급격한 상승을 했던 이력이 있던 종목으로 다시 한 번의 대시세를 줄 수 있을지는 한 번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마 가능성은 적지 않을까 생각이 들긴 합니다..)

 

 

 

 

 

동원F&B

 

  동원F&B는 동원산업에서 분할된 기업으로 식품의 제조나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으로 일반식품, 조미유통, 사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시아종묘

 

  아시아종묘는 국내외 작물의 재배자들을 대상으로 종자를 생한하고 판매, 개발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유전자원을 수집하여 고품질의 품종의 육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을 함유한 배추와 같은 고품질의 품종의 육성을 하는 등 다양하고 품종 좋은 종묘의 개발에 노력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정부에서 종자 강국을 목표로 추진중인 골든시드(Golden Seed)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식량 관련주뿐만 아니라 대북관련주로도 명성(?) 이 높은 종목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경농

 

  경농은 농약의 제조와 판매를 영위하는 기업으로, 주요 제품인 작물보호제는 수요의 계절성을 가져 농번기인 3~6월 사이에 매출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상기후나 천재지변, 병충해의 발생에 따라 수요에 영향응 받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곡물관련 주식들의 상승에서 아시아 종묘에 비해 좀 더 탄력적인 움직임을 보여줬던 종목으로 기존 대북관련주에서 농작물 관련주의 대장급의 활동을 보여줬다고 볼 수 있었던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애그플레이션 관련주의 움직임에 경농이 다시 한 번 움직임을 보여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이지만, 이번 바닥에서 일어난 거래량의 움직임은 비상치만은 않다고 생각됩니다.

 

 

 

 

 

조비

 

  조비는 과학적 토양검정을 통해 공급되는 친환경 맞춤 비료와, 완효성 비료를 생산할 수 있는 공정을 갖춘 비료 전문 기업으로 경농의 자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료 전문 기업으로서 100여개의 복합 비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농협이나 대리점 등에 비료를 판매하는 기업으로 곡물관련 주식에 대한 테마주에서 빠지지 않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출처 : 트레이딩뷰

 

 

농우바이오

 

  농우바이오는 종자의 육성 및 육종연구와 같은 제반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수박, 고추, 무, 배추와 같은 종자의 매출이나 원예 및 수도용 상토사업을 영위하는 등 농업 관련주의 종목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현재 차트의 컨디션이 그다지 좋지 않아보이기 때문에 접근에는 주의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차트로 보인다는 사견입니다.

 

출처 : 트레이딩뷰

 

 

대유

 

  대유는 비료와 농약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유에서 주력으로 영위하는 4종 복합비료는 전통작물뿐만 아니라 과수 혹은 과품질 농작물에 주로 사용되는 고품질 다기능성 제품으로 지속적으로 대유의 제품들은 시장에서수요가 존재하는 기업입니다.

 

  다른 곡물관련주, 식품관련주들과는 달리 최근 탄력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긴 했지만, 아직은 거래량이 많이 붙지 않았기 때문에 접근에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트레이딩뷰

 

 

 

#계란값 급등

#애그플레이션

#애그플레이션 관련주

#애그플레이션 테마주

#식량 관련주

#식량 테마주

#농업 관련주

#마니커

#하림

#동우F&B

#농우바이오

#경농

#조비

#아시아종묘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