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이전 시간에 포스팅했던 코스피 및 코스닥의 이해 이후 이번 포스팅은 기본적분석과 기술적분석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기술적분석 및 기본적분석은 낯선 용어일 수 있으나, 주식과 관련된 책을 한 번이라도 접한 분들은 많이 들어본 용어에 해당될 것입니다.

 

이 두 용어의 가장 큰 차이는 투자의 철학과도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기술적분석

기술적분석은 차트 및 차트와 관련된 보조지표를 기반으로 투자하는 방법을 말하는데, 이는 차트분석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주식에서 보여주는 차트는 주가의 흐름을 보여준다고 이해하면 되는데, 그러한 흐름 속에서 일정화된 패턴이나 추세를 찾아 향후 주가의 흐름이 어떻게 진행될 지에 대해서 예측하는 방법을 기술적 분석이라 합니다.

기술적분석에 대해 존 머피는 시장의 움직임은 모든 것을 반영하며, 가격은 추세를 따라서 움직인다. 또한 이러한 추세는 역사를 되풀이하며 반복될 것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이처럼 차트는 기술적 분석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중요한 기준입니다.

 

차트란 기본적으로 가로축은 시간, 세로축은 가격이나 거래량인 시계열 상의 그래프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표기되고 있는데, 일반 그래프 선으로 그릴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가격(종가,시가+종가,시가 등) 를 조합하여 특별한 방식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바차트를 사용하고, 아시아에서는 캔들스틱(Candlestick Chart)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차트는 전통적으로 기술적 분석을 위한 주요 도구였으며, 오늘날에도 차트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기본적분석

본적 분석은 쉽게 말하면 가치투자라고 생각하면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업의 밸류(Valuation)을 평가하고 기업의 내재적인 가치를 보고 투자하는 방법이라고 볼 수 있겠죠.

 

주식을 처음 접할때,

 

'나는 기업의 워렌버핏처럼 기업을 보고 투자해야겠다.' 라고 생각하고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도 많을 것이고.

'나는 주가의 움직임에 흔들리지 않고 이 기업의 성장성만 보고 투자해야겠다.'라고 생각하고 시작하신분도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기본적 분석은 기업의 경쟁력, 성장성과 같은 기업의 가치를 보고 그 기업의 가치가 현재의 주가보다 낮다고 생각된다면 해당 기업을 매수하고 지켜보는 것을 말합니다. 앞에서 알아봤던 기업의 차트나 거래량을 보고 종목에 투자하기보단, 기업의 공시를 보고 재무제표 및 현금흐름표나 사업방법서 같은 것들을 보고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렇게 기본적투자는 해당 기업의 현재 차트나 거래량과 같은 지표에 의존하기보단 기업의 내부적인 요인을 투자의 기본으로 보고, 외부적인 요인으론 현재의 환율과 물가상승율, 국내환율 및 달러의 금리 같은 것에 대한 흐름을 보고 "해당 기업의 가치를 산다." 고 이해하면 될 듯 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행위들은 현재의 주가 < 기업의 가치(valuation) ---> 매수 로 이해하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주식을 찾아낸 후 매수 후 장기간동안 보유 후 매도하는 방식의 매매방식을 이용합니다.

  따라서 기본적 분석은 차트나 거래량 같은 보조지표는 의사결정의 요소로 거의 보지 않고, 투자하는 기업의 실적이나 경쟁력 같은 기업의 내부나 외부적인 요소들에 중점을 두고 투자하는 방식을 기본적방식이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기술적 분석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포스팅은 대부분 보조지표나 차트를 읽는 방법, 종목을 매수하는 타이밍과 같은 내용으로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관심이 있으시면 이웃추가 후 정기적으로 포스팅을 읽어 나가심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기술적분석 및 기본적 분석의 정의 및 차이를 알아봤습니다.

 

 

 

블로그와 함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 및 좋아요를 해주신 분에게는 카카오톡방에 참여하여 함께 주식과 관련된 내용을 토론할 수 있도록

카톡방을 공유드리니 많은 구독 &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키움증권의 조건검색식 텔레그렘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인 Sniper 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Sniper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ww.youtube.com/c/여의도갈길레오

 

여의도 갈길레오

 

www.youtube.com

 

https://alongwaytogo.tistory.com/71

 

텔레그램을 통한 키움증권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 [Sniper]

안녕하세요, 여의도 갈길레오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며 주식매매를 할 때, 더보기 나의 증권 MTS에 넣어둔 조건검색식에 포착된 종목이 나에게 푸시로 날라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갖고있던 중 예전..

alongwaytogo.tistory.com

 

 

#주식기초

#주식초보

#코스닥

#코스피

#코스피 코스닥 비교

#유가증권시장의 의미

#코스닥의 의미

#코스피의 의미

#코스피 뜻

#코스닥 뜻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