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감사보고서가 어떤 것인지와 감사의견의 종류 및 이에 따른 의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보고서의 정의

  감사보고서란 감사인이 감사하는 회사의 업무나 재산과 같은 집행상태를 검토하고 확인하는 이러한 행위를 일컬어 '감사'라 하며, 해당 결과를 보고하기 위해 작성한 문서를 '감사보고서'라 말합니다.

 

 

  기업은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보고서를 제출받은 당일 거래소에 공시를 해야하며, 정기주주총회가 열리기 1주일 전에 이러한 내용에 대해 거래소에 공시를 통해 알리도록 해야 합니다.

 

 

 

감사보고서의 제출기한

  감사보고서는 정기주주총회의 1주일 전까지 제출하면 되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으면 됩니다.

 

 

감사보고서의 감사의견에 따른 의미는 어떤 것이 있는지?

 

 

 

#더블유에프엠 상장폐지 사유 발생 (2020-03-23)

 

주식하면서 상장폐지에 대해 많이 알아보셨을 것입니다. 거래소는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에 대해 일정 요건에 충족되는 경우, 해당 기업에 대해 상장폐지를 할 수 있도록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감사보고서 제출에 의한 비적정 의견 (한정의견, 의견거절, 부적정의견) 과 같은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감사보고서 의견의 종류

 

1)적정의견(Unqualified opinion)

  회계감사법인 및 감사인이 기업에 대해 작성한 감사의견 중 해당 기업이 '적정의견'을 받았다는 것은 기업이 회계감사 기준에 근거하여 실시한 감사의 결과가 적정히 표시되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적정의견은 재무제표의 모든 항목이 합리적인 증거에 의해 작성되었고, 재무재표 작성에 적용된 회계처리 방법과 표시방법이 기업회계원칙과 일치하고 재무제표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사항이 모두 공개되어 불확실한 사항이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2) 한정의견(Qualified opinion)

  회계감사법인 및 감사인이 기업에 대해 작성한 감사의견 중 해당 기업이 '한정의견'을 받은 것은, 감사의견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합리적인 증거를 얻지 못했다고 감사인이 판단하는 경우에 표명하는 의견이라고 보면 됩니다.

 

  한정의견을 받은 경우 관리종목에 해당될 수 있으며, 거래정지의 사유에 해당됩니다.

 

 

3) 부적정의견(Adverse opinion)

  회계감사법인 및 감사인이 기업에 대해 작성한 감사의견 중 해당 기업이 '부적정의견'을 받은 것은 재무제표에 중요한 왜곡이 발생하였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즉 앞에서 알아본 한정의견보다 부적정 의견의 경우 좀 더 심각한 사안일때 감사인이 표명하는 감사의견으로, 감사인은 부적정 의견을 제출한 이후 해당 이유에 대해 보고서 별도의 문안으로 해당 근거에 대해 작성하도록 합니다.

 

4) 의견거절(Disclaimer of opinion)

  회계감사법인 및 감사인이 기업에 대해 작성한 감사의견이 '의견거절'에 해당되는 경우, 감사인이 감사의견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자료를 얻지 못하여 재무제표의 전체에 대한 의견표명이 불가할 경우 감사인은 '의견거절' 을 표명합니다.

 


 

매년 초에 해당하는 3월과 4월은 감사보고서의 제출이 있는 기간에 해당됩니다.

 

평소에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건전한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라면 크게 신경치 않아도 무방하나,

차트나 정보를 통한 작전주와 같은 종목에 투자하는 투자자의 경우 감사보고서 제출기간만이라도 감사보고서의 제출이 지연되고 있다거나, 제무재표가 건전한지에 대한 확인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기간에 감사보고서가 지연되고 있다면 그것은 내부적으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해당 시즌에는 반드시 위에서 언급한 내용을 인지하고, 재무제표 및 공시를 참고하여 감사보고서가 기 제출된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감사보고서 제출여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블로그와 함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 및 좋아요를 해주신 분에게는 카카오톡방에 참여하여 함께 주식과 관련된 내용을 토론할 수 있도록

카톡방을 공유드리니 많은 구독 &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키움증권의 조건검색식 텔레그램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인 Sniper 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Sniper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alongwaytogo.tistory.com/109?category=829941

 

볼린저밴드의 이해 및 매매스킬 공유 (유튜브 포함)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볼린저 밴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주식하는 분들중에 가장 많이 들어본 보조지표 중 하나이면서, 접근하기 어려웠던 보조지표 중 하..

alongwaytogo.tistory.com

https://alongwaytogo.tistory.com/71

 

텔레그램을 통한 키움증권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 [Sniper]

안녕하세요, 여의도 갈길레오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며 주식매매를 할 때, 더보기 나의 증권 MTS에 넣어둔 조건검색식에 포착된 종목이 나에게 푸시로 날라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갖고있던 중 예전..

alongwaytogo.tistory.com

https://www.youtube.com/c/여의도갈길레오

 

여의도 갈길레오

 

www.youtube.com

 

↓ 카카오톡 일대일 대화창 

 

https://pf.kakao.com/_YNxfGxb/chat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의 주식이야기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