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오늘은 선형회귀 방식의 LRL 과 LRS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RL 과 LRS 의 매매활용

LRL (Linear Regression Line)

LRL이란 선형회귀(Linear Regression) 방식을 통해 과거의 주가를 기준으로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통계학적 기법입니다. 즉 주가의 추세적인 부분을 기반으로 주가의 움직임을 추정합니다.

 

LRL(Lirenear Regression Line : 선형회귀선 은 주가의 움직임을 직선으로 가정하고 가격과 추세선간의 주가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소자승법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LRL은 기본적으로 오늘의 주가를 기준으로 내일의 가격은 오늘의 가격에 근접한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는 통계적 추정에서 시작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최소자승법을 사용하여 선형회귀선을 추정해보고, 이 최소자승법의 선형회귀선을 근간으로 주가가 상방이나 하방에 있다면, 과매수, 과매도로 인식하여 평균값에 다시 위치할 것이라는 내용으로 접근하면 됩니다.

 

 

LRS (Linear Regression Slope)

 LRS(Linear Regression Slope) 는 LRL이 추세에 관심을 두는 반면 LRS 는 주가의 과열 및 침체를 분석하는 보조지표로 이해하면 됩니다.

 

 LRS(Linear Regression Slope : 선형회귀분석곡선)은 특정 기간동안의 LRL을 활용하여 해당 기간의 단위별로 기울기를 지표화 한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따라서 LRS 의 산식은,

  LRS = (당일LRL-전일LRL) / 전일LRL 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0선을 기준으로 과매수 / 과매도 구간에 따른 매매와 Divergence 를 활용한 매매가 있습니다.

 

LRL 과 LRS 의 매매활용

 

 

단순하게 접근해 보겠습니다.

LRL 과 이동평균선만 놓고 접근한다면 이동평균선이라는 후행성 보조지표 중 하나와 LRL이라는 선행적 추세를 예측하려는 보조지표의 combination 입니다. 선행적 보조지표인 LRL 이 후행적 보조지표인 이동평균선을 골든크로스 하는 관점과 LRS가 기준선인 0을 골든크로스 하고 가는 이 지점을 돌파하는 순간을 매수타점으로 보고 접근한다면 매수에 좀 더 유의미한 타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럼 많은 활용하시기 바라며 조건검색식 및 영상은 유튜브를 통해 좀 더 세부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https://alongwaytogo.tistory.com/230?category=829942

 

직장인을 위한 주식 종목 쉽게 찾는 조건검색식 공개 - LRL 및 LRS 키움증권 종가배팅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저와 같은 직장인분들의 끝 없는 고민중 하나인, 안정적으로 주식종목을 찾을 수 있는 방법으 뭘까? 로 해볼까 합니다. 기존에 추세매매의 보조지표 중..

alongwaytogo.tistory.com

 

 

 

https://youtu.be/ovwaxwCpo9w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