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거래량 보조지표 中 VR에 대해 포스팅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유튜브에 눌림목 매매타점 잡는 영상으로 등재했던 보조지표 중 하나입니다.

유튜브 영상에는 등재했는데,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지 않은 것 같아 해당 내용을 등재합니다.

 

해당 영상을 시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면 되실 듯 합니다 ^^

youtu.be/i8CxPCGptoo

 

 

 

제 유튜브 구독자분들은 제가 반복적으로 언급했기 때문에 이미 마스터했을 것이라 생각되는데요,

 

유튜브 구독자 분들이 아니신 분들이라던지, 유튜브에서 완벽히 마스터하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포스팅해봅니다.

혹시 유튜브 구독을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구독 부탁드립니다 ^^

 

 

거래량 보조지표 VR 

  VR은 거래량 비율이라고 하여 Volume Ratio 의 약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래량 보조지표중에 시중에 가장 잘 알려진 보조지표는 OBV일 것입니다.

하지만 거래량 보조지표 중에는 하나 더 있는데요. 그게 바로 VR 인데요, 저는 눌림목 매매를 할 때 OBV와 VR을 동시에 참고하며 매매타점을 잡고 있습니다.

 

 

 

거래량 보조지표 비교 (VR vs OBV)

 

  OBV와 VR은 계산 방식에서 구분되어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OBV는 주가가 상승한 날에 거래량을 더하고, 주가가 하락한 날에 거래량을 차감하면서,

    누적의 값을 차트상에 표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이유때문에 시간이 경과할 수록 누적 거래량이 계속 한 Step 씩 올라가는 보조지표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하지만 VR은 일정 기간동안 주가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과, 주가가 하락한 날의 거래량을 Ratio,

   즉, 비율에 따라 계산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계산 산식 : (주가 상승일 거래량 / 주가 하락일 거래량) * 100

 

 

 

  상기 차트에서 VR 보조지표와 OBV 보조지표를 표기하였니다.

  60분봉상의 차트를 봤을 때 VR은 거래량이 상승한 구간에서 그래프가 기울기를 높이면서 급증하는 반면,

  OBV는 완만한 상승곡선을 그리며 우상향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VR 보조지표 활용방법

  1) VR보조지표 추가

   - 키움증권의 HTS 에서 보조지표를 추가해 주세요

 

 

  2) 입력 란에 VR로 입력하지 마시고 Volume Ratio 라고 입력합니다.

 

 

 

  3) VR 보조지표 셋팅하기

   - VR25를 더블클릭해서 VR수치와 기준선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조지표 설정하는 구간에서 기간(Period) 를 25로 된 것을 20으로 변경해주세요.

     기존에 있던 것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하나, 기간을 줄일 경우 VR의 수치가 좀 더 변동성을 갖고 Flexible 하게 움직인다고 보시면 됩니다.

 

 

 

  - 라인설정란에 가셔서 침체구간 옆에 기준 값을 75 로 설정합니다. (이렇게 설정한 경우 저처럼 우물 표시가 나오죠)

  - 이후 기준선 설정란에서 75 / 150 / 300을 추가합니다.

 

 

  - 이렇게 셋팅하시면 기본적인 설정이 끝납니다. 이후 VR 보조지표의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VR보조지표 활용방법

  VR은 위에서 알아본 것처럼 상승할 당시의 거래량과 하락 당시의 거래량의 보조지표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즉, 양의 기운이 센 경우에는 분자가 올라가기 때문에 수치가 올라갈 것이구요,

      반대로 음의 기운이 셀 경우에는 분모가 상승하기 때문에 VR의 수치가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VR이 침체구간 (75% 이하) 에 해당하면 매수의 포지션을 취하고,

            VR이 과열구간에 들어가게되면 매도의 포지션을 취하면서 정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VR 20의 과열권과 침체권을 표시해주는 자리입니다.

 

VR이 천정권까지 상승했을 때는 주가가 고점의 모습을 보여준 것을 알 수 있으며, VR이 침체권에 들어갔을 때는 눌림목의 구간에 해당됐던 것을 볼 수가 있죠.

 

 

위의 차트는 거래량을 동반하며 상승했던 유니온의 차트를 가져왔습니다.

 

보이는 것처럼 5월 4일 거래량을 동반한 상한가를 세우며 상승하였고 이후 5월 6일에는 26% 까지 상승하면서 2차상승을 하였으나 다음 날부턴 차례대로 음봉을 보여주며 거래량이 급감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차트에 대해 일봉으로 나온 것을 30분 차트로 펼쳐서 확인하겠습니다.

30분봉상으로 보면 앞서서 셋팅했던 VR20 의 지표가 75% 언더로 빠지면서, 우물의 이미지를 보여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5월 11일과 5월 13일 2번에 걸쳐서 VR이 눌림의 구간을 보여주죠.

 

 

VR보조지표는 이런식으로 매매에 응용하시면서 사용하시면 될 듯 한데요.

이 자리에서 좀 더 기교를 부려본다면,, 아래와 같이 OBV + VR을 혼용하여 쓰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주가가 상승하는 상황에서 거래량이 급감하였지만, OBV는 크게 하락하지 않고 OBV가 살아있는 종목에서 선별을 하는 것이 수월합니다.

 

우리가 거래량을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차트는 인위적으로 세력들이 컨트롤 할 수 있지만, 거래량은 흔적이 남기 때문에 거래량에 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겠죠. 주가가 급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거래량은 크게 터지지 않았고,

 

OBV까지 완만한 상태로 살아있다면?? 거기에 분봉 상으로 봤을 때 VR도 매수 타점까지 맞아 떨어진다면??

 

 

이런 종목들에 대해 선택하신 후 분봉을 확인하면서 디테일한 매매 타점을 잡아가면 됩니다.

 

위의 차트를 세로 막대로 나눴습니다.

 

 1번구간 : 좌측에 큰 거래량이 있었기 때문에 VR이 왜곡되어 줄인 상태로 스샷을 했습니다. 보신 것처럼 VR

이런식으로 눌림을 주는 구간에서 OBV와 VR을 혼용하면서 눌림의 구간을 잡아나가면 됩니다.

  앞서 알아본 것과 같이 75% 이하 구간은 "매수" 관점의 구간입니다. 그리고 OBV 또한 큰 변동 없이 우로 횡보하고 있는 흐름이죠.

 

   1번구간에서 보여줬던 VR 들의 위치는 신기하게 쌍바닥의 모습을 보여주는 구간들입니다.

 

  2번구간 : 주가가 급등하면서 OBV 와 VR도 함께 상승합니다. 만약 1번 구간에서 매수를 했다면 VR이 천정권(300%초과) 구간에 도달하므로 매도로 대응하면 되구요. 이후 주가는 다시 하락하며 VR 상으로 매수의 구간으로 넘어오게 됩니다. 총 3번의 저점 시그널을 보여주죠.  

 

  그리고 이후 상한가를 보여주며 다시 한 번 대시세를 보여줍니다.

 

 

 

 

거래량 보조지표 VR 포스팅을 마치며..

  앞서서 알아본 것과 같이 VR은 일정 기간 동안 주가가 상승일의 거래량을 하락일의 거래량과 비교하여 캔들의 시세를 보여줍니다.

 

  OBV는 기준일을 보여주지 않고 누적 거래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세력의 이탈이라던지 시간이 경과하면 잘 확인할 수가 없는 반면에 VR은 이러한 기간을 설정하고 단별량 적인 거래량 비율을 보여준다고 이해하면 되는데요.

 

  매매방법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OBV와 VR을 혼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신뢰도가 높은 매매 자리를 선별할 수가 있습니다. 예컨데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데 VR은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다면 단기 눌림목이 나올 수 있으며,

 

  주가가 급등한 이후 OBV는 큰 하락이 없는 상태에서 VR이 하락구간을 보여준 이후 침체구간까지 접어들었다면, 해당 구간은 단기 눌림목 구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급등했던 구간에서 VR을 확인한 후 눌림목 구간에서 매수했을 때 승률이 괜찮게 나왔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드시 소액으로 연습을 한 이후 실전에 적용시키시길 바랍니다.

 

 

 

 

구독좋아요사랑입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원격의료 관련주 및 테마주 

▶남북 철도 관련주 (한국판 뉴딜)

▶4세대 방사광 가속기 관련주 총정리

▶한국판 디지털 뉴딜 관련주 및 수혜주

 

 

 

 

 


또한 키움증권의 조건검색식 텔레그렘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인 Sniper 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Sniper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alongwaytogo.tistory.com/71

 

텔레그램을 통한 키움증권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 [Sniper]

안녕하세요, 여의도 갈길레오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며 주식매매를 할 때, 더보기 나의 증권 MTS에 넣어둔 조건검색식에 포착된 종목이 나에게 푸시로 날라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갖고있던 중 예전..

alongwaytogo.tistory.com

 

#VR지표 #VR보조지표 #거래량보조지표 #눌림목매매 #급등주눌림목 #주식강의 #주식기초 #주식보조지표 #거래량분석법 #거래량매매기법 #거래량없는하락 #거래량없이하락 #거래량분석법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