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볼린저 밴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주식하는 분들중에 가장 많이 들어본 보조지표 중 하나이면서, 접근하기 어려웠던 보조지표 중 하나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들었던 것에 비해 볼린저밴드에 대해 디테일하고 알고 있는 분들은 많지 않고, 알고있는 정도는 단순히 책에 나온 정도로만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었습니다.

 

볼린져밴드는 주식이 주가의 움직임에 따라 상단 / 하단의 밴드가 수축 및 확대되면서 움직임을 예측하는 보조지표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즉, 볼린저밴드는 주식의 움직임을 통해 수급의 주체(소위 세력?) 를 확인하기가 수월하기 때문에 세력주 및 급등주를 잡기 위한 보조지표 중에 하나라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물론 모든 세력주와 급등주가 이러한 보조지표를 맞춰가며 움직이는 것은 아니지만 주가가 볼린저밴드의 상단과 하단을 맞춰가며 움직이기 때문에, 주식의 현재 상태를 확인하는데 있어 최적의 보조지표 중 하나일 것입니다.

 

예전에 엘비세미콘, 이엑스티, S&K폴리텍, 서원과 같은 급등주들을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엘비세미콘 일봉
이엑스티 일봉
S&K 폴리텍

 

이러한 종목을 통해 볼린저밴드를 이해하고 어떻게 매매타점을 잡는지 분석할 수 있는 포스팅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볼린저밴드의 사전적 의미

 

볼린저밴드의 이해

  볼린저밴드란 주가의 변동에 따라 상하밴드의 폭이 같이 움직이게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밴드 내에서 판단하고자 고안된 주식관련 보조지표를 말합니다.

  

  주가의 변동에 따라 상하밴드의 폭이 같이 움직이게 하여 주가의 움직임을 밴드 내에서 판단하고자 고안된 보조지표인 이 것은 기존의 지표들이 적절한 매매시기를 알려주지 못한다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가격의 변동띠를 탄력적으로 변화시켜 만든 보조지표입니다.

 

 

  볼린저밴드는 이렇게 상단밴드와 하단밴드, 그리고 중심선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 중심선은 다들 잘 알고 있는 이동평균선(MA) 보조지표와 동일한 값을 사용합니다.

 

  볼린저밴드의 상한선은 중심선(이동평균선)의 표준편차에 x2 를 하였고, 하한선은 중심선(이동평균선)의 표준편차에 x2를 하여 좀 더 변동성있게 움직일 수 있게 표현하였습니다. 또한 중심선을 기준으로 상단밴드와 하단밴드의 폭의 길이는 일치하기 때문에 주식의 현재 위치를 좀 더 파악하기 쉽게 구성되었다고 보면 될 듯 합니다.

 

  주가는 밴드의 구간내에서 수렴과 발산의 연속성을 보여주며 90~95% 가량 제한된 상태로 움직인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밴드의 기본 원리

  BollingerBands 닷컴에 있는 지표를 가져왔습니다. 위의 차트를 보시면 볼린저밴드에서 얘기하는 매수의 타점과 매도의 타점을 파악할 수 있고, 어느 구간에서 주식을 홀딩한 상태로 들고가야 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디테일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을 통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볼린저밴드는 이렇게 스퀴즈(수축) 및 벌지(Bulge) 구간을 반복하며 주가의 흐름을 보여줍니다.

 

이렇듯 주가는 볼린저밴드의 구간 내에서 움직이려고 하고, 횡보구간에 해당하는 squeeze 구간이 나오면 조만간 주가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음을 생각하고 접근하면 될 듯 합니다.

 

상단을 돌파하려던 주식이 상단의 돌파를 실패하고 하방으로 빠진 상태에서 다시 볼린저밴드의 상단으로 가려고 한다면 그때 거래량을 동반한 상태로 돌파한다면 시세를 주며 급진적인 돌파를 발생할 수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든 주식은 볼린저밴드의 구간 내에서 스퀴즈된 상태로 움직입니다.

보시면 첫번째 원에서는 밴드의 상단을 돌파하지만, 해당구간을 돌파하지 않고 다시 볼린저밴드의 하방으로 내려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식은 볼린저밴드의 상단과 하단을 왔다갔다하면서 힘을 응축시킴과 동시에 소위 매집을 하려고 하는 구간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난 후 두번째 동그리마 구간을 보시면 볼린저밴드의 하단을 누른 후,

볼린저밴드의 중심선을 돌파 후 상단을 터치하는 구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구간이 매수 타점에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이후 대시세를 줄 때는 볼린저밴드의 상단을 타고 주식이 급등을 하며, 이 상단을 이탈하는 시기는 통상적으로 매도로 대응하는 구간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이후 볼린저밴드의 중심선의 자리까지 내려온 후 다시 주식이 스퀴즈 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더니, 다시 주식은 상단을 돌파하면서 밴드의 상단을 타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죠.

 

 

 

위에서 언급했던 급등주의 매매타점에 대한 매매타점 분석은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통해 확인하시면 세부적으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상으로 볼린저밴드 매매의 기본 및 세력주의 매수타점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추가적인 영상 및 분석에 대한 타점은 지속적으로 포스팅할 예정이나, 구독을 통해 알림설정을 해놓으시면 업데이트 시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QHrcZWDQ0F8

 

 

 

 


 

이상으로 주식 보조지표 볼린저밴드를 통한 매매의 기술 및 타점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블로그와 함께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독 및 좋아요를 해주신 분에게는 카카오톡방에 참여하여 함께 주식과 관련된 내용을 토론할 수 있도록

카톡방을 공유드리니 많은 구독 &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또한 키움증권의 조건검색식 텔레그렘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인 Sniper 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Sniper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alongwaytogo.tistory.com/71

 

텔레그램을 통한 키움증권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 [Sniper]

안녕하세요, 여의도 갈길레오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며 주식매매를 할 때, 더보기 나의 증권 MTS에 넣어둔 조건검색식에 포착된 종목이 나에게 푸시로 날라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갖고있던 중 예전..

alongwaytogo.tistory.com

 

 

 

https://www.youtube.com/c/여의도갈길레오

 

여의도 갈길레오

 

www.youtube.com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