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예비군과 민방위를 중심으로 얀센 백신 접종이 한창이죠. 그러면서 현재 전국민 면역 형성을 위한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는 듯 합니다.

 

어제는 얀센백신 부작용에 대해서 언급했는데요.

 

어찌보면 얀센백신보다 더 먼저 많은 사람들이 접종을 한 아스트라제네카 (AZ)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사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을 한 이후에 부작용으로 사망한 사례가 처음 발생되기도 했는데요.

 

그 부작용은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TTS) 진단을 받고 사망한 첫 사례가 발생했기 때문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부분 중 하나로 보입니다.

 

여기서 언급되었던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이란 어떤걸 의미할까요?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의미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혈소판 감소선 혈전증이란,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혈전증과는 임상적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 혈전증은 뇌동맥, 관상동맥과 다리 심부정맥, 폐동맥에 호발하는 것에 비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의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이후 4~28일 사이에 뇌정맥동과 내장정맥에 발생하는 혈전증을 의미하는데요.

 

 

뇌정맥동과 내장정맥은 혈전이 드물게 발생하는 부위로 알려져 있는데,

이 곳에 생긴 혈전이 하지정맥으로까지 번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혈전증은 혈액의 흐름이 늦어지면서 생기지만,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백신과 연관된 자가면역 질환 중 하나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발생원인?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때문일까요?

 

우선 현재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의 관련한 발생 기전은 명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지만,

 

최근 프랑크푸르트 괴테대 등이 참여한 연구진에 의하면 '바이러스 전달체' 를 이용한 백신을 접종한 사람 중에서

 

극히 일부에게 돌연변이 단백질 조각이 생성되면서 혈전증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아스트레제네카와 얀센 백신은 바이러스를 전달하는 백신 중 하나에 해당됩니다.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 증상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일까요?

 

보건당국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라던지 얀센 백신을 접종한 이후 4주 내에 호흡곤란, 복부 통증 지속, 다리부기 등이 나타나면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을 의심할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접종 후에도 두통이 2주 이상 지속된다거나,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와 갑자기 기운이 떨어지는 경우, 접종한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에 멍이나 출혈이 발생한 경우, 진통제를 복용하더라도 조절이 되지 않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일각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을 30대 이상으로까지 제한하여 접종 연령을 조절해야한다는 얘기까지 나와있고, 얀센 백신 또한 같은 상황이라며, 얀센 백신과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인 복부 통증 등 혈소판 감소선 혈전증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혈전 의심증상으로 의사 진료가 필요한 경우

  • 접종 후 4주 내 호흡곤란, 흉통, 지속적인 복부 통증, 팔다리 부기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 경우
  • 접종 후 심한 또한 2일 이상의 지속적인 두통이 발생하며, 진통제에 반응하지 않거나 조절되지 않는 경우 또는 시야가 흐려지는 경우
  • 접종 후 접종부위가 아닌 곳에서 멍이나 출혈이 생긴 경우 등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정리

 

 

혈소판 감소성 혈전증은 정말 확률이 낮은 부작용 중 하나에 해당되며, 

잘 알려져 있는 아스트라제네카 부작용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 / 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알레르기 반응 (아나필락시스)

예방 접종 후 최소 15분 정도는 의료기관에 머무르며 아나필락시스(알레르기 반응) 이 발생하는지를 지켜볼 필요가 있으니, 접종 한 후에는 자리를 바로 떠나지 말고 예의주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이상증상이 발생한다면?

 

귀가한 이후 39도 이상의 발열이나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 발진, 부기) 등의 증상이 발생하거나, 일상생활을 하기에 어려울 정도의 이상증세가 발생한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접종 후 심한 알레르기 증상 (아나필락시스 등) 의 중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119에 연락하거나 가까운 병원의 응급실로 내원해서 진료를 봐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 발열이나 피로감 두통의 경우 타이레놀을 복용하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 백신을 접종한 대부분의 분들이 오한과 근육통 발열 증상을 호소하였는데,

대부분이 타이레놀을 복용하면서 완화되는 모습들을 보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접종을 하기 전에 미리 타이레놀을 구입해놓는게 좋겠죠!?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2021.06.16 - [일상생활정보] - 얀센 백신 효과와 부작용 알아볼까요? (feat.타이레놀 복용법)

 

얀센 백신 효과와 부작용 알아볼까요? (feat.타이레놀 복용법)

안녕하세요. 최근 얀센 백신이 예비군과 민방위를 중심으로 접종이 시작되면서, 많은 분들이 얀센백신을 접종하고 있는데요. 저 또한 얀센 백신을 예약 후 6월 15일(화) 접종을 했습니다. 코로나

alongwaytogo.tistory.com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주의사항

 

아스트라제네카는 독감접종처럼 주사맞은 부위를 문지르면 안되는데요,

 

만약 독감접종처럼 주사부위를 문지르게되면 피하조직이 손상될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선 예방접종 후 아무 이상이 없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혹시 39도 이상의 고열 또는 중등증 이상의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면,, 반드시 119 신고 후 가까운 응급실에 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백신 접종을 하여 집단 면역이 하루 빨리 이뤄질 수 있으면 좋겠네요 !!

 

 

 

 

해당 내용을 카페, 밴드, 카카오톡에 공유해주세요!!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 #아스트라제네카백신 #아스트라제네카부작용 #부작용 #얀센부작용 #혈소판감소성혈전증이란 #혈소판감소성 #혈전증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