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오늘은 거래량 보조지표 中 OBV에 대해 포스팅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일전에 포스팅했던 VR 보조지표에 대해 숙지하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VR보조지표를 먼저 체크하고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거래량 보조지표 VR (Volume Ratio) - 급등주 눌림목 매매타점 잡기

 

거래량 보조지표 OBV 

  OBV는 On Balance Volume라고 불리며, 거래량에 보조지표 중 가장 잘 알려진 보조지표 중 하나일 것입니다.

 

OBV는 주가가 상승한 시점 (즉, 양봉)에는 거래량을 더해주고, 주가가 하락한 시점 (즉, 음봉)에는 거래량을 차감하는 방식으로 지표를 만들면서 해당 수치를 누적한 것을 OBV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수식]

전일대비 주가가 상승한 경우 : 전일 OBV + 당일 거래량

전일대비 주가가 하락한 경우 : 전일 OBV - 당일 거래량

 

 

VR은 특정 기간 동안 주가 상승일의 거래량을 주가 하락일의 거래량의 비율에 따라 수치화한 보조지표였다면, OBV는 주가가 상승한 날의 거래량에서 하락한 날의 거래량을 단순히 빼주는 방식으료 표기하는 보조지표라고 이해하시면 될 듯합니다.

 

 

  위와 같이 주가가 상승한 날에는 거래량이 많고, 하락한 날에 거래량이 적으면 OBV 보조지표는 상승하게 되있습니다.

 

 

OBV 매매전략 (1)

 

혹시 주식을 하면서 다이버전스 (Divergence)라는 것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Divergence 라고 하면, 아래와 같은 움직임을 다이버전스라고 할 것입니다.

 

주가가 오를 때 지표는 하락하고,

주가가 내릴 때 지표는 상승하고,

 

 

위의 다이버전스 또한 OBV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위의 1번을 확인하면, 주가는 내려가고 있지만, OBV 지표는 큰 움직임이 없습니다.

  주가가 급격히 상승한 이후에 거래량이 별로 빠져나가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상황에서 VR 지표를 펴고 세부적인 매매타점을 잡는다고 VR 보조지표에서 다뤘었죠.

  거래량 보조지표 VR (Volume Ratio) - 급등주 눌림목 매매타점 잡기

 

 

  그리고 1번 구간 OBV에서 OBV지표가 Signal9를 깨고 내려오지 않는 상태에서 OBV와 Signal이 스퀴즈된 상태로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주가는 다시 거래량을 급증시키면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만약 1번에 해당되는 2월 3일에 수급이 쏠리는 것을 확인하고, 관심종목 리스트에 넣어둔 후

  OBV가 죽지 않고 계속적으로 살아있는 것을 보고 매매타점을 찾고 있었다면,

  해당 매매타점에 대해 알아볼까요?

 

  위의 보조지표는 2월 6일 이후 30분봉 상의 주가 움직임입니다.

 

  2월 3일 급격한 상승을 보여준 이후 주가는 지속적으로 하락합니다.

 

  기존 유튜브에서 다뤘지만, VR20을 놓고 봤을 때 VR20 구간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VR20을 벗어나려고 하는 순간을 저는 매수타점으로 잡고 있습니다.

 

 

OBV상으로도 살아있고, VR20 구간에 해당되면서,

우리가 매수하고 있는 주요 구간 중 하나인 특정 저항구간에 해당된다면???

 

좀 더 확실한 맥점 중 하나라고 볼 수 있겠죠 ^^

 

이처럼 OBV의 다이버전스와 VR 및 지지와 저항 구간을 통해 세부적인 타점을 잡는 연습을 한다면,

이 또한 본인만의 무기가 될 수 있겠죠.

 

 

 

 

OBV 매매전략 (2)

 

2번째 매매방법 은 OBV가 잔단한 파도에서 나타나는 OBV의 흐름에서 찾는 패턴 중 하나입니다.

실전에서 신뢰도가 큰 방법은 아니지만, 세력의 매집 및 세력의 이탈을 찾는 방법 중 하나라고 시장에 몇몇 전문가들에 의해 얘기가 되고 있습니다.

 

  주가가 횡보하는 구간에서 거래량이 증가하며, OBV가 상승한 이후 OBV가 하락하지 않을 때 관심을 갖자.

 

  이 방법은 기본적으로 주식의 주식을 올리기 위해 소위 세력들이 해당 종목에 큰 거래대금을 갖고 들어왔고 그 이후 거래량이 빠지지 않는 상황인 상태를 봤을 때 세력이 이탈하지 않은 상태이다. 라는 긍정적인 추정에 기반한 매매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매매방법만으로 무조건 세력이 이탈이 없는 상태다! 라고 생각하기엔 상당한 시간과 자기합리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단순히 OBV의 지표 말고 기존에 언급했던 볼린저밴드와 추가적인인 보조지표들을 확인해보면서, 이러한 조건들이 부합되는 종목에 대해 관심종목으로 추가한 이후 지속적으로 종목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것이 매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거래량 보조지표 OBV 포스팅을 마치며..

  블로그에 양질의 자료들을 공유하기 위해 시간이 나는대로 틈틈히 제가 알고있고, 제가 실제로 매매에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비정기적으로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주식을 오랜 시간동안 하신 분들에겐 많은 도움이 되지 않겠지만,

 

  주식을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에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선한 생각에서 시작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드시 소액으로 연습을 한 이후 실전에 적용시키시길 바랍니다.

 

 

 

 

구독 좋아요 사랑입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거래량 보조지표 VR (Volume Ratio) - 급등주 눌림목 매매타점 잡기

60일선 양음양 패턴 조건검색식 공개 (종가 배팅 영웅문 조건검색)

직장인을 위한 주식 종목 쉽게 찾는 조건검색식 공개 - LRL 및 LRS 키움증권 종가배팅

키움증권 급등 단타 조건검색식 (영웅문 수급 조건검색)

키움증권 조건검색식 공유 - 볼린저밴드 상단돌파 종목 찾기

볼린저밴드의 이해 및 매매스킬 공유 (유튜브 포함)

 

 

 

 


 

또한 키움증권의 조건검색식 텔레그렘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인 Sniper 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세부내용은 Sniper 링크를 이용해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alongwaytogo.tistory.com/71

 

텔레그램을 통한 키움증권 조건검색식 알림 프로그램 [Sniper]

안녕하세요, 여의도 갈길레오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며 주식매매를 할 때, 더보기 나의 증권 MTS에 넣어둔 조건검색식에 포착된 종목이 나에게 푸시로 날라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갖고있던 중 예전..

alongwaytogo.tistory.com

 

#OBV지표 #OBV보조지표 #거래량보조지표 #눌림목매매 #급등주눌림목 #주식강의 #주식기초 #주식보조지표 #거래량분석법 #거래량매매기법 #거래량없는하락 #거래량없이하락 #거래량분석법 #OBV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