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직장인 갈길레오 이야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공모주 뜻공모주 청약방법 그리고 공모주 일정에 관한 내용을 공유하려 합니다.

 

최근 공모주의 관심이 뜨거운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카카오로 시작된 따상과 따상상 과 같은 수익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공모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공모주의 매력 중 하나는 바로 공모주가 상장한다는 사실 그 자체만으로도 시장의 관심이 많이 쏠리며, 공모주의 잠재력(potential) 만으로도 주가가 상장 즉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공모주가 시장에 상장한다는 것만으로 주가가 상승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 전에 유의하면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공모주 란? || 공모주 의미

 

공모주 의 사전적 의미는 일반에게 널리 투자할 사람을 구하여 발행하는 주식 을 의미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즉,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이전에 일명 IPO (Initial Public Offering) 라고 알려진 기업공개를 진행하게 됩니다.

 

상장하고자 하는 기업이 해당 기업을 공개하게 되면 일반 투자자와 기업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지요. 

 

여기서 공모주 청약의 의미는 기업이 IPO. 즉 기업공개를 하여 시장에 상장하기 이전에 주식을 매수하기 위한 사전예약과 같은 것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장하고자 하는 기업이 주식시장에 상장되었을 때 수 많은 일반 투자자와 기업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을 매수하려 할 때 주식수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상장하기 이전에 미리 청약을 통해 해당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이전에는 공모주 청약 방식이 비례배분방식을 통해 진행되었기 때문에, 청약에 참여하는 투자자의 증거금액에 따라서 공모주를 배분받았기 때문에, 일반투자자에게 공모주 청약 기회가 거의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모든 청약은 균등 배정방식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공모주를 청약할 때 최소의 증거금만 납입하게되면 주식을 배정받을 수 있는 확률이 늘어나게 됐습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 확인

 

 

공모주 청약은 청약 기일에 맞춰서 증거금을 납입해야 청약의 기회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 일정을 미리 알고 있어야 놓치지 않고 청약을 할 수 있는데요.

 

이 때문에 공모주 청약일정을 미리 준비했다가 신청일에 맞춰서 청약에 참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모주 청약에 투자하는 투자자분들이 많이 참고하는 자료를 아래 링크를 통해 공유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모주 시초가 결정방법

 

공모주의 시초가 결정은 장 시작 전 동시호가에 결정됩니다.

 

즉, 오전 8시 30분 부터 9시 동시호가에 의해 지정되는데요.

이때 공모주 확정가의 90%에서 200% 사이에서 주문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수요 예측에서 핫했던 공모주로 브레인즈컴퍼니롯데렌탈이 있었죠?

 

@ 8월의 공모주 청약 알아보기

▷▷브레인즈컴퍼니 공모주

▷▷롯데렌탈 공모주

 

예를 들어 브레인즈컴퍼니의 공모 확정가는 25,000원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동시호가 기간 (08:30 ~ 09:00) 에 주문이 가능한 범위는

하한가 - 공모가의 90% : 22,500원

상한가 - 공모가의 200% : 50,000원 입니다

 

이렇게 9시 이전의 동시호가 시간에 브레인즈컴퍼니의 시초가 (장의 시작가격) 이 결정되었다면,

해당 주가의 30% 전후 범위내에서 해당 주식은 거래가 진행되게 됩니다.

 

 

 

 

공모주 수익금액 계산하기

주식은 매수는 기술이고 매도는 예술이라고 하죠.

 

그만큼 주식의 매도는 쉽지 않은데요. 내가 원하는 가격에 주가를 매도했다면, 해당 매도 금액에 대한 수익률이 궁금할 것입니다.

 

공모주를 매도한 경우 수익률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모주 수익률 계산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공모주 수익금액 확인하는 방법은 매도가 - 공모가 입니다.

 

 

즉, 내가 만약 롯데렌탈을 59,000원에 확정 공모를 받게 되었는데,

여기서 운이 좋아 주가를 89,000원에 매도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89,000원 - 59,000원 = 30,000원 즉, 30,000원의 시세 차익을 시현하게 됩니다.

 

 

 

 

공모주 청약부터 현금화 프로세스 한눈에 알아보기

 

1. 공모주 청약일정 및 공모가 확인하기

 

2.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 확인 후 계좌 준비

 

3. 공모주 청약 가능사 증권계좌에 청약 할 금액만큼의 증거금 입금

 

4. 공모주 청약하기

 

5. 공모주 배정여부 확인하기

 

6. 환불일에 환불금 정산하기

 

7. 공모주 상장

 

8. 공모주 매도

 

9. 현금 출금

 

 

아래는 브레인즈컴퍼니의 IPO 이후 주요 공모 일정을 스케쥴화 해놓은 자료입니다.

자세한 자료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며, 대부분의 공모주는 위와 같은 스케쥴대로 진행된다고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 8월의 공모주 청약 알아보기

▷▷브레인즈컴퍼니 공모주

▷▷롯데렌탈 공모주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공모주의 청약일정을 확인한 다음 공모가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만약 공모주 청약을 이번 한 번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공모주에 참여할 생각이라면, 각 증권사 계좌를 미리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추후에 공모주를 청약할 때 불편함 없이 해당 증권사에 증거금을 납입하여,

바로 공모주 청약을 신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공모주의 배정을 받게 되면 문자 또는 카카오톡을 통해 해당 사실에 대해 안내를 받게 되며,

증거금 이후 남은 금액은 환불 계좌로 입금됩니다.

 

 

내일의 급등주 어떤 것이 될것인가?

내일의 급등주 확인하기

 

 

 

 


 

  이상으로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청약 일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사견에 의한 정리이니 투자에 참고하는 것은 무방하나 투자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음을 명시합니다.)

 

 

 

구독 좋아요 사랑입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되는 포스팅

 

 

롯데렌탈 공모주 일정 및 청약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코스닥에 신규 상장 예정인 롯데렌탈 (089862) 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롯데렌탈은 8월 19일에 코스닥에 상장하기로 예

alongwaytogo.tistory.com

 

브레인즈컴퍼니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청약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코스닥에 신규 상장 예정인브레인즈컴퍼니 (099390) 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브레인즈컴퍼니는 8월 19일에 코스닥에 상

alongwaytogo.tistory.com

 

최재형 관련주 TOP5 최종정리 (feat. 감사원장)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최재형 관련주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얼마남지 않은 대선으로 인해 대선 후보 출마가 연이어 나오고 있습니다. 그

alongwaytogo.tistory.com

 

크래프톤 관련주 및 상장사 상장일 정리 (feat. 배틀그라운드 상장)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크래프톤 관련주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게임 업체인 크래프톤 상장과 관련하여 시장에선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듯

alongwaytogo.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 예약 일정 및 사이트 (20대, 30대, 40대)

안녕하세요 주식하는 여의도 직장인 갈대리입니다. 오늘은 주식과 관련된 포스팅이 아닌,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방법과 관련하여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기존에는 50대~60대를 대상으로 코로

alongwaytogo.tistory.com

 

 

#공모주청약 #공모주 #공모주청약일정 #청약일정 #공모주일정 #공모주청약하는법 #공모주하는법 #주식공모주청약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쿠팡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소정의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